본문 바로가기
맛집리뷰

Since 1951, 명태회 냉면의 원조 속초 '함흥냉면옥' 후기

by 리뷰하는 시아 2021. 9. 6.

넷플릭스에서 '냉면 랩소디'라는 다큐를 봤습니다. 백종원 님이 지역별로 냉면의 형태와 역사를 설명해주는 내용이라 전국의 유명 냉면집들이 많이 소개됐는데요, 그중 명태회 냉면의 원조로 등장한 '함흥냉면 옥'에 다녀왔습니다. 무려 1951년에 개업해 지금까지 손님이 끊이지 않는 곳으로 수요 미식회 및 다양한 방송에서도 소개되었다고 하네요. 

 

명태 회냉면의 원조, 함흥냉면옥

- 영업시간: 10:30 - 20:30 /목요일 휴무 

- 위치: 속초 중앙시장, 청년몰, 아바이마을 갯배 선착장 모두 도보로 이동 가능

- 수요 미식회, 냉면 랩소디 소개

1951년부터 영업 중인 함흥냉면옥은 명태회 냉면을 최초로 개발한 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현재 사장님의 아버님이 한국전쟁 당시 피난을 내려와 고향인 함흥의 지명을 따 함흥냉면옥을 차렸고, 원래 함흥냉면에 들어가는 가자미 대신 명태회를 올려 지금의 함흥냉면이 탄생했다고 합니다. 

 

 

함흥냉면의 최초를 논할 때 서울 오장동과 이 집이 함께 거론된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되었어요. 

 

안내를 받아 2층에 자리를 잡았어요. 

사진에 보이듯이 함흥냉면옥 전용 주차장도 널찍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오래된 가게인 만큼 그간의 역사를 엿볼 수 있는 사진들이 벽면에 가득했습니다. 

흑백사진 속 냉면 배달을 하는 분이 실제 이곳의 사장님이라고 하시네요. 

 

- 함흥냉면 (비빔) 9,000원

- 물냉면 9,000원

- 손찐만두 7,000원

을 주문했습니다. 

 

함흥냉면옥의 주력 메뉴는 명태회가 들어간 비빔냉면이라고 하네요. 

 

테이블마다 붙어있는 냉면 맛있게 먹는 법을 열심히 숙지? 하다 보니 테이블 세팅이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두 가지 육수가 나왔습니다. 하나는 사골국물 같은 따뜻한 육수이고, 다른 하나는 비빔냉면에 넣어서 먹을 냉육수예요. 

 

개인적으로 물냉면보다는 비빔냉면에 냉육수 가득 부어 먹는 걸 선호해서 냉육수를 따로 주시는 점이 좋았습니다. 

 

드디어 기대했던 냉면이 등장했는데요,  

물냉면의 비주얼이 꽤 낯설었습니다. 

마치 간장을 풀어놓은 듯 짙은 육수의 색이 독특했어요. 

 

일단 제가 주문한 비빔냉면부터 맛보기로 합니다. 

면 위에 명태회, 오이, 배가 듬뿍 얹혀있고 삶은 계란 반쪽도 올려져 있었어요. 

냉육수도 자작할 정도로 부어져 있습니다. 

 

내용물을 살짝 뒤적여 봤는데 명태회가 정말 듬뿍 들어있더라고요. 

 

함께 나온 냉육수를 살짝 붓고, 식초, 겨자를 추가해 열심히 비벼봤습니다. 

면이 꽤나 단단하게 뭉쳐져 있어서 열심히, 힘주어 풀어줘야 했어요. 

 

 

면은 고구마 전분 100% 면이라고 하는데, 

쫄깃함에서 질김으로 넘어가기 전 단계라고 해야 할까요?

어마어마하게 쫄깃해서 질겅질겅 한 감도 살짝 있었지만, 불편하지 않고 재미있는 식감이었어요. 

 

명태회 고명을 올려서 함께 먹으니 정말 맛있더라고요. 

명태회가 부드럽고 촉촉하면서 양념도 맛깔난 게, 이래서 회냉면 맛집이구나 싶었습니다. 

 

명태회는 밥이랑 먹어도 아주 잘 어울릴 것 같았어요. 

맵고 달고 짭짤한 맛에 감칠맛까지, 양념의 조화가 너무 좋아서 지금 이 시점에도 군침이 꼴깍 넘어가네요. 

 

다음으로 물냉면인데요, 간장 육수처럼 보이는 국물이 궁금에 한입 먹어봤는데요, 

비주얼 때문에 혹여 짜려나..? 싶었는데 생각보다 심심하면서도 간이 알맞아서 맛있었습니다. 

 

함께 간 지인은 물냉면 육수가 너무 맛있다고 감탄하더라고요. 

하지만 명태 회의 맛을 알아버린 저는, 재방문하더라도 비빔냉면을 시킬 것 같아요. 

비빔냉면 먹다가 냉육수 부어 먹으면 물냉면이 되는 거니까요..! ㅎㅎ

 

냉면을 먹다 보니 만두가 나왔습니다. 

납작한 비주얼이 독특하네요. 

 

만두는 피가 적당히 얇았고, 속에서는 두부 맛이 많이 느껴지는 담백한 만두였어요. 

아주 특별한 맛은 아니었지만, 냉면 먹을 때 빠지면 섭섭하니, 뗄레야 뗄 수 없는 조합입니다. 

 

함흥냉면의 원조라 불리는 속초 함흥냉면옥, 명태회가 맛있는 비빔냉면이 아주 맛있는 맛집입니다. 슴슴한 물냉면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물냉면도 맛있으실 거예요! 냉면의 역사를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집이니 만큼, 먹어본 것 만으로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아, 물론 맛도 있었고요! 한 끼 잘 먹었습니다. :-)

 

반응형

댓글